"우리나라의 10년후 미래를 알려면 일본은 보면 된다."

이 얘기를 처음 들었던게 10대때 우연히 뉴스를 보다 들었던 얘기로 기억이 난다. 

그때는 사실 그냥 그런가보다 하고 넘어갔는데 어느덧 서른넘게 살다보니 

음... 정말 그 말이 맞긴 한거 같다... 라는 생각이 든다. 

 

아주 쉬운 예시로 일본인 남자들은 여자처럼 화장을 하고 파운데이션에 립스틱까지 바른다는 사실을 듣고 경악?을 했던 적이 있다. 근데 2020년 현재 우리나라도 그런 어린 남자애들을 쉽게 볼 수 있다. 올리브영에 가봐도 남성화장품 코너가 마련되어 있고 정말로 종종 립스틱을 바른 남성들을 볼 수 있다. 

나의 아재 감성으로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것이다. 

각설하고 그래서 일본의 종신연금이 끝났다고 말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자. 

일본 하면 노령인구, 장수에 대한 이미지가 떠오른다. 물론 원숭이, 온전, 아베 등등 도 떠오르지만 말이다 ㅋ

 

이런 일본은 우리가 모르는 또 한가지 진실이 있다. 

그것은 바로 일본이 노인 빈곤률 1위 라는 것이다. 

상식에 밝은 분들은 아마 아실것이다 일본은 나라는 부유하지만 국민은 가난한 나라라는것을. 

일본의 국가 재정은 다들 알다시피 전세계 순위를 다툴만큼 국부는 매우 탄탄한 나라다. 하지만 그 국민 개개인의 재정상태는 파탄지경이다. 일본인들은 매우 검소하고 우리나라 국민들 처럼 남에게 보이기 위한 과시성 소비등을 하지 않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이 가난한 이유는 

 

나는 개인적으로 일본에 여행을 4~5번 정도 가본것 같다. 그때마다 호텔에 묶는 경우 간단한 방청소를 해주시는 직원분이나 아침 조식을 도와주시는 직원분들이 대부분 할머님들이었다. 아직 우리나라 에서는 

 

이런 일본인들에게 그나마 유일한 노후대비는 연금이었다. 그러나 이 연금 마저도 이제는 녹녹치 않습니다. 

 

우리나라의 보험회사는 종신형 연금과 상속형 연금, 확정형 연금 3가지와 이 3가지를 혼합한 형태의 연금까지 취급하고 있는 것이 현재상황입니다. 하지만 일본의 보험회사는 확정형 연금만을 대부분 취급하고 종신형 연금은 거의 없거나 매우 엄격한 조건을 충족한 경우에만 가입이 되도록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상속형 연금은 과거에 가입한 상품만 이행되고 지금은 추가 가입이 불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일본의 보험 회사가 연금상품을 계속 줄이거나 없애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쉽게 말해 돈이 안되고 자신들에게 손해가 더 많다고 계산했기 때문입니다. 추가 가입을 받을수록 손실이 난다면 당연히 가입을 안받겠지요. 그렇게 된 이유는 두가지 입니다. 첫째. 시중금리탓 둘째. 보험사의 계산보다 너무 오래사는 노인들.

 

보험회사는 이 연금보험가입자가 80세 까지 살것이라고 생각하고 보험료를 계산하여 받았는데 100세까지 살아버린다면 이건 보험회사 입장에서 손해가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이런 경우가 너무 많았다는게 문제입니다. 실제로 이러한 문제들로 인해서 문닫은 보험회사가 일본에는 꽤 많습니다. 

지금현재 우리나라는 연금보험에 가입하면 죽을때까지 혹은 100세까지 최저보증을 해주는 상품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일보은 10년까지만 보장을 해줄 뿐입니다. 계속해서 축소되는 것이죠. 

 

"우리나라의 10년후 미래를 알려면 일본은 보면 된다."


우리나라도 일본의 보험회사처럼 상속형 연금과 종신형 연금이 사라지는 날이 오게 될것이라 생각합니다. 

무조건 미리 대비하고 준비해야 합니다. 

 

"우산은 비가 오기전에 준비해야 합니다."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 ^^ (법률상담, 재무상담 모두 OK~!!)

친절한 전문가가 답변을 도와드립니다. 

아래 링크 Click ~! 상담신청 남겨 주시면 상담가능 시간에 연락드리겠습니다.

  • 민사소송 
  • 형사고소 
  • 재무컨설팅

http://naver.me/FZKuUDiX

 

블로그 이미지

말하는대로생각한대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