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 야 너는 자산이 1,000억 정도 되는 회사 대표이사는 연봉이 얼마정도 될꺼같냐??

친구 : 글쎄 뭐한 몇억 단위 아니야??

나 : 월급 500이야 임마 ㅋㅋ

 

 

실제로 많은 회사들이 이미 회사의 이익잉여금이 엄청 많아도 무슨 공식처럼 대표님 급여는 500~600만원 으로 책정되어 있다. 그 이유는 소득세율 때문인데 우리나라 개인 소득세는 1200만원 까지는 6%이고 4600만원 까지는 15%이기 때문이다. (그 이상소득 구간도 있지만 생략~)

어?? 그럼 대표님 월급이 500이면 12개월 곱하면 연봉 6,000아닌가요?? 

그건 전체 소득이고 공제항목들을 다 빼고나면 월급이 500인 사람의 사실상 과세표준은 3500수준 입니다. 

그러면 4600만원 이하이므로 적용 소득세율은 15%이기 때문이다. 아무리 줄인다해도 솔직히 연봉 1200으론 너무 어렵고 딱 월급 500만원 정도면 충분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실제로 대표님은 급여 이외에도 법인카드를 사용하시기 때문에 전~~혀 부족함이 없다. 

 

자 그럼 왜 급여가 500인지는 너무 쉽게 알았다. 근데... 여기서 끝이 아니다. 

그럼 마법의 공식처럼 월급 500으로 계속 해두는게 과연 좋은 것일까?? 

 

정답은 아니다. 

 

왜냐하면 결국은 그 회사에 쌓여있는 이익잉여금이 언젠가는 꺼네와야 할 자원일 가능성이 농후하기 때문이다. 그 이외에도 해당 법인이 상속될 가능성도 존재하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상속될 경우 결국 상속재원이 상당한 액수 대략~ 30억원 이상이 된다면 대표님의 급여는 500으로 하는게 오히려 손해가 될 수 밖에 없다.

이때는 사안을 고려해 어떤 방안이 더 유리할지 급여에 대해 다시한번 설정해보는 컨설팅이 필요하다. 

 

현직 법무사가 직접 답변을 도와드립니다. ^^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아래 링크 Click ~! 상담신청 남겨 주시면 상담가능 시간에 연락드리겠습니다.

  • 민사소송 형사고소 재무컨설팅
  • "못받은 돈이 있거나 소송, 고소등을 고민중이라면 연락주세요 (법무사)"
  • "세금, 재무관련 모든 궁금한 점이 있으면 연락주세요"
  • "사업을 운영하시면서 궁금한점이 있으면 연락주세요"

#법무사 #법률상담 #절세상담 http://naver.me/FZKuUDiX

블로그 이미지

말하는대로생각한대로

,